메뉴전체보기
나의 학습실 로그인
로그인폼
과정안내 > 교육과정안내 > 직무교육 > 경제
교육과정안내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힘

과정분류 직무교육 > 경제
학습기간 2 개월 학습정원 200 명
수강비용 55,000 원
고용보험 미적용
수강대상 전 업종 전 직원 대상, 업무영역을 넘어서 종합적인 역량을 개발하고 싶은 모든 이, 자기발전을 통한 혁신을 꾀하는 전 직원, 경제의 기본원리와 현상을 이해하고자 하는 전 사원
과정소개
본 프로그램은 시공간 제약을 극복한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맞춤형 교육과정. 성공한 이의 풍부한 경험을 내 것으로 만드는 방법, 책만이 줄 수 있는 선물이다. 시대배경과 경제학자가 고민한 문제에 관해 소개한다. 단순히 경제고전을 요약한 것이 아니라 경제고전을 문제해결의 기술로 접근하여 그들의 생각과 이론을 따라가면서 오늘 우리가 직면한 경제문제를 직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경제고전의 저자들이 어떤 인물이었는지, 그들에게 영향을 준 사람은 누구인지 등 다양한 에피소드도 담고 있다.
과정목표
경제와 경제학에 대해 마음을 연다. 경제고전을 문제해결의 기술로 접근하여 그들의 생각과 이론을 따라가면서 오늘 우리가 직면한 경제문제를 직시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경제를 보는 눈과 문제해결력을 기른다.
교재안내
도 서 명[1개월차]경제고전
분    류경제
저 자 명다케나카 헤이조
출 판 사북하이브
출 판 일2012-02-10
- 도서소개 :
오늘 우리가 직면한 경제문제의 해답을 고전에서 찾다! 『경제고전』은 일본 게이오대 교수이자 고이즈미 내각에서 경제재정상으로 현실경제에 참여한 다케나카 헤이조가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에서 밀턴 프리드먼의 <자본주의와 자유>까지 경제사에 영향을 미친 10권의 고전을 문제해결의 관점에서 살펴본 책이다. 각 장에서는 시대배경과 경제학자가 고민한 문제에 관해 소개한다. 단순히 경제고전을 요약한 것이 아니라 경제고전을 문제해결의 기술로 접근하여 그들의 생각과 이론을 따라가면서 오늘 우리가 직면한 경제문제를 직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경제고전의 저자들이 어떤 인물이었는지, 그들에게 영향을 준 사람은 누구인지 등 다양한 에피소드도 담고 있다.
이 책은 저자가 게이오 대학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경제고전’이라는 제목으로 진행한 인기 강의를 책으로 묶은 것이다. 고이즈미 내각의 ‘경제 브레인’으로 구조개혁을 진두지휘했던 저자가 현실경제와 유리되지 않은 경제이론, 경제사를 설명해, 고전을 통해 경제를 보는 눈과 문제해결력을 기르게 될 것이다.
- 도서선정이유 :
오늘 우리가 직면한 경제문제의 해답을 고전에서 찾다!
이 책은 위대한 9인의 경제학자가 시대에 던진 질문에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그들의 생각과 이론을 따라가면 위기의 시대에 필요한 경제를 보는 눈, 문제해결력을 기르게 될 것이다.
도 서 명[2개월차]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분    류경제
저 자 명장하준
출 판 사부키
출 판 일2010-11-08
- 도서소개 :
경제 문제에 대해 말하는 데 전문 지식은 없어도 된다!
2008년 금융 위기를 기점으로 우리는 경제를 운영하는 방식에 대해 심각한 의문을 품게 되었다. 하지만 경제학을 전공하지 않은 보통 사람들로서는 경제 문제에 대해 왈가왈부하기가 쉽지 않다. 정확한 답을 찾으려면 수많은 기술적인 문제들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데, 이런 지식은 너무 복잡하여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장 교수는 『23가지』를 통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이해하고, 내가 말하는‘경제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해서 의사 결정권을 가진 사람들에게 올바른 길을 선택하도록 요구하는 데에는 고도의 전문 지식이 필요하지 않다.”고 조언한다. “생각해 보면 우리는 날마다 전문적인 지식 없이 온갖 종류의 판단을 내리고 있다. 식품 공장, 정육점, 식당 등의 위생 기준이 어때야 한다는 것은 전염병 학자가 아니어도 모두 아는 사실이 아닌가. 경제에 관한 판단을 내리는 것도 이와 다르지 않다. 주요 원칙과 기본적인 사실을 알고 나면 상세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좋은 판단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 도서선정이유 :
경제 지식 부족으로 제대로 말을 못하는 평범한 사람들에게 알짜배기 지식을 전해주는 책이자, 지금의 잘못된 자본주의가 아닌 '진짜 자본주의'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며, 사람들이 '경제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는 데 필요한 경제 원리를 설명하고, 경제와 경제학에 대해 마음을 열게 하는 책이다.
홍길동
독서기록장보기
독서친구신청
쪽지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