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전체보기
나의 학습실 로그인
로그인폼
과정안내 > 교육과정안내 > 맞춤별교육 > 공무원
교육과정안내

인문학 읽기

과정분류 맞춤별교육 > 공무원
학습기간 2 개월 학습정원 200 명
수강비용 55,000 원
고용보험 미적용
수강대상 인문학적 소양 길러 대민 소통력을 높이고 종합적 사고의 행정구현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을 제고 하려는 모든 공무원
과정소개
한 권의 책 속에는 저자가 전문 분야에서 체득한 30여 년의 노하우가 담겨있다. 성공한 이의 풍부한 경험을 내 것으로 만드는 방법, 책만이 줄 수 있는 선물이다. 본 프로그램은 시공간 제약을 극복한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인문학적 소양 통한 대민 소통력 기르기와 종합적 사고의 행정구현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제고를 위해 공무원 상시학습체계에 걸 맞는 자기 주도형 학습의 새로운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독서교육과정.
과정목표
책에서 얻은 지혜를 자신의 업무에 적용할 수 있다. 사실주의 문학 통해 그 시대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이를 오늘날 우리 사회와 견주어 반성하고 모색한다. 아울러, 참 스승을 만나기 어려운 오늘날 다산 선생이 전하는 삶의 지침을 거두어 담는다. 이를 바탕으로 다산이 되어 자신의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를 써 본다.
교재안내
도 서 명[1개월차]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분    류공무원
저 자 명정약용
출 판 사창비(창작과비평사)펴냄
출 판 일2001-05-01
- 도서소개 :
오랜 세월이 지나도 빛바래지 않는 정약용의 따뜻한 삶의 지침들~
정약용이 유배지에서 가족과 친지, 제자들에게 보낸 편재를 모아 엮은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조선 후기 우리나라 사상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친 다산 정약용의 글 모음집이다. 그가 1801년 유배지에서 그의 두 아들에게 보낸 편지 27편을 비롯해, 아들에게 내려주는 교훈 9편, 형님에게 보내는 편지 14편, 제자들에게 당부하는 말 11편 모두 61편의 인생 교훈 지침 글을 수록했다.
200년 전 18년간 유배생활을 하면서도 잠시도 붓을 놓지 않았던 정약용의 편지가 오랜 세월을 견딜 수 있는 생명력은 어디서 오는 걸까? 정약용이 손대지 않은 학문 분야는 사실상 없었고, 그는 당대 최고의 사상가, 정치가, 행정가 이자 의사, 지리학자, 과학 기술자였다. 그런 그는 누구보다 엄하고 다정한 아버지이자 속 깊은 동생이었으며, 올바른 스승이었다. 이 책에는 정약용의 그런 내면이 고스란히 녹아 있는 편지를 담아 그의 삶과 사상을 엿본다.
- 도서선정이유 :
유배지에서 아들과 제자들에게 보낸 이 편지글에는 자상하고 간곡한 아버지와 스승의 정이 넘치면서도 그 밑바닥에는 더 좋은 세상을 만들려는 뜨거운 의지가 용솟음치고 있다. 참다운 스승을 만나기 어려운 오늘날, 다산이 서한으로 전한 말들은 우리에게 더없이 소중한 깨우침을 전한다.
도 서 명[2개월차]검찰관, 외투
분    류공무원
저 자 명니콜라이 바실리예비치 고골리
출 판 사가지않은길
출 판 일2006-07-05
- 도서소개 :
러시아 사실주의 문학의 대표 작가 고골 작품집. 러시아 민족의 정서와 자연에 대한 낭만적 상상력, 그리고 일그러진 인간 군상에 대한 탁월한 관찰력을 기반으로 기괴함과 공포를 희극적으로 변모시키는 '부조화 속의 조화'를 특징으로 한 두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은 부패한 관료 제도에 대한 신랄하고 통쾌한 풍자극을 그린 <검찰관>, 사회 하층민의 현실적 고통을 웃음으로 승화시킨 우화 <외투>를 담아 작가의 기상천외한 상상력과 따뜻한 휴머니즘을 담아내고 있다.
- 도서선정이유 :
원서에 충실한 번역과 문학성을 살린 풍부한 문장이 작품에 대한 이해와 읽는 재미를 한층 높여준다. 이 책은 기상천외한 상상력과 따뜻한 휴머니즘을 가지고 있는 러시아 사실주의 문학의 대표 작가 고골의 작품집이다. 눈물을 통한 웃음이라고 하는 사회적 풍자가 가득한 작품 「검찰관」과 주변 세계에 대한 개인의 무력함을 호소하는 작은 인간에 대한 소설인 「외투」가 담겨있다. 웃음은 고골 문학의 창조적 힘이며 비밀이다. 그는 웃음이 인간 고유의 특성임을 간파하고, 비극적 상황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는 정신적 여유를 보여 준다. 고전 통해 오늘날 우리의 자아를 들여다본다.
홍길동
독서기록장보기
독서친구신청
쪽지보내기